환자분들의 호흡기계 합병증은 약화에 기인합니다.
기도 내 분비물 제거 장애가 생기거나 환기부전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
기도 내 분비물 제거 방법의 교육 및 관리,환기부전에 대해 폐의 유순도를 유지시키기 위한
공기누적훈련 (Air Staking Exercise) 및 비침습적/침슴적 인공 환기법 등으로 합병증을
예방하고 호흡기능을 조절, 관리합니다.
기도내 분비물 관리 방법으로는 체위배액요법, 두드리기 및 진동요법, 양압호기호흡법, 기침보조기를 이용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. (Vibrator, Flutter, Cough-Assist)
기침유량이 저하되어 효과적인 객담배출이 어려운 경우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. 기계에 연결된 마스크를 코와 입에 밀착시킨 후 폐에 양압을 가하여 폐를 팽창시켰다가 순간적으로 음압을 가하여 강력한 호기를 발생시키는 것으로, 흡기근과 호기근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도 효과적인 객담배출을 도와줄 수 있으며, 기관절개 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
신경근육계 환자는 호흡근의 기능저하가 진행되면서 환기부전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몸 속의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원활하게하여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, 생명을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. 인공호흡기의 사용은 연수근의 기능이 유지된 경유에는 기관절개 없이 비침습적으로 환기보조가능하며, 증상의 정도의 따라 각 환자분들에게 맞는 호흡기 사용 시간을 모니터링을 통해 결정 할 수 있습니다.
만성폐쇄성폐질환에서는 폐조직의 탄성 감소로 인해 환자분이 녹간근과 보조근을 보상적으로 사용하시게 되면서 짧고 얕은 호흡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. 이에 느리고 깊은 호흡양상으로의 회복을 위해 횡경막 호흡, 입술오므림호흡(Pulsed Lip Breathing), 공기이동기법(Air-Shifting) 등을 교육합니다.